다시한번 건강생각

송파구통증의학과 직장인들의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및 관리 본문

건강정보

송파구통증의학과 직장인들의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및 관리

health-think 2024. 1. 5. 17:47

송파구통증의학과 직장인들의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및 관리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엄지와 검지, 중지, 약지의 감각 이상, 저림, 통증, 손가락 힘의 약화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직장인들이 손목터널증후군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키보드나 마우스 사용, 조립, 제조, 생산 등 다양한 직종에서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사용 시 손목을 구부린 자세로 장시간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손목을 꺾은 자세로 사용하면 손목에 무리가 가고, 정중신경이 압박될 수 있습니다. 

손목을 과도하게 구부리거나 펴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사용 시 손목을 구부린 자세로 장시간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손목을 꺾은 자세로 사용하면 손목에 무리가 가고, 정중신경이 압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할 때 손목을 곧게 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손목을 바닥에 닿게 하여 사용하면 손목에 무리가 덜 갑니다. 

 

손목에 무리를 주는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짐을 드는, 무거운 물건을 들고 조립하는, 기계를 조작하는 등 손목에 무리를 주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면 손목에 염증이 생기고, 정중신경이 압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짐을 들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는 무릎을 구부리고, 기계를 조작할 때는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예방 및 관리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키보드나 마우스 사용 등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작업을 할 때는 휴식을 자주 취하고, 손목이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사용 시 30분에 한 번씩 5~10분씩 손목을 쉬게 하고, 손목을 곧게 펴거나, 손목을 원을 그리며 돌리는 스트레칭을 합니다. 

 

손목에 무리를 주는 작업을 피합니다. 

짐을 드는, 무거운 물건을 들고 조립하는, 기계를 조작하는 등 손목에 무리를 주는 작업을 할 때는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작업 방법을 개선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짐을 뜰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는 무릎을 구부리고, 기계를 조작할 때는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손목을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자주 합니다. 

손목을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하면 손목의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하고, 손목터널증후군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손목을 곧게 펴거나, 손목을 원을 그리며 돌리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손목을 위로 올렸다 내리거나, 손목을 좌우로 움직이는 스트레칭을 합니다. 

 

 

직장인들이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손목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자세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휴식을 취하고, 손목을 편안한 자세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