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한번 건강생각

석촌역통증의학과, 급성통증 만성통증의 차이점 본문

건강정보

석촌역통증의학과, 급성통증 만성통증의 차이점

health-think 2023. 12. 19. 16:11

석촌역통증의학과, 급성통증 만성통증의 차이점 

 

통증은 신체가 손상이나 위험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급성 통증과 만성 통증은 둘 다 고통스럽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급성통증이란?

 

급성 통증은 일반적으로 3개월 미만 지속됩니다. 이는 며칠에서 몇 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상, 질병 또는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부상, 골절, 염좌, 바이러스성 감염, 통풍, 치통 등이 급성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증상은 갑자기 시작되며, 심하게 찾아옵니다. 통증이 매우 심해서 일상 생활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만, 통증이 심하면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약물, 물리 치료 또는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는 진통제, 소염제 등이 사용됩니다. 물리 치료는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은 부상을 치료하거나 신경 손상을 수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급성 통증의 예
  • 부상: 골절, 염좌, 타박상 
  • 질병: 바이러스성 감염, 통풍, 치통 
  • 감염: 중이염, 치주 감염, 요로 감염 

 

만성 통증이란?

 

만성 통증은 3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이는 수년 또는 심지어 평생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 통증은 급성통증 보다 더 복잡한 원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염증, 신경 손상, 심리적 요인 등이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죠. 증상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시작되고 점차 심해집니다. 통증이 항상 심하지는 않으며, 휴식이나 약물 치료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은 일상 생활, 직장,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일상 활동을 할 수 없게 되거나, 직장을 잃거나, 관계가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으로 나타나는 통증은 급성통증 보다 치료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수술 외에도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의 예
  • 염증성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척추관 협착증, 섬유근육통
  • 신경 손상: 당뇨병성 신경병증, 두통, 척추 손상
  • 심리적 요인: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 

위 내용 들을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종류 급성통증 만성통증
발병 기간 3개월 미만  3개월 이상
원인 부상 / 질병 / 감염 염증 / 신경손상 / 심리적 변화 
증상 갑자기 통증시작, 정도가 심함 천천히 나타남, 점차 심해짐
영향 일상생활 제약 적음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
치료 약물/물리치료 수술 약물/물리치료 수술, 심리치료 등

 

급성 통증은 신체가 손상이나 위험을 알리는 신호로, 치료를 통해 원인을 제거하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반면, 만성 통증은 원인이 복잡하고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통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 물리 치료, 행동 치료, 심리 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