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한번 건강생각

갈현동정형외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프다면? 오십견 자가진단 본문

건강정보

갈현동정형외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프다면? 오십견 자가진단

health-think 2023. 10. 30. 18:00

갈현동정형외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프다면? 오십견 자가진단 

 

오늘은 어깨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인 오십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 딱딱하게 굳어져 어깨 가동 범위가 제한되는 질환입니다.  50대에서 주로 발병하기 때문에 오십견이라고 불리지만, 30대, 40대에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로 인한 혈관과 신경의 감소, 퇴행성 변화, 염증, 외상 등이 원인으로 추측됩니다.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깨 통증과 운동 제한입니다.  통증은 어깨 관절 주변에 나타나며, 밤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동 제한은 어깨를 들어올리거나, 뒤로 돌리거나, 돌리거나 할 때 나타납니다. 

 

오십견 자가진단 방법 



오십견을 자가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1 
팔을 들어올릴 때 어깨가 함께 올라가는지 확인 

팔을 90도 각도로 구부린 다음, 머리 위로 들어올립니다. 이때 어깨가 함께 올라가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2 
팔을 뒤로 돌릴 때 어깨가 함께 돌아가는지 확인 

팔을 옆구리에 붙인 상태에서, 팔꿈치를 90도 각도로 구부린 다음, 손바닥을 뒤로 향하게 합니다. 이때 어깨가 함께 돌아가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3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릴 때 어깨 위로 올라가지 않는지 확인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립니다. 이때 어깨가 위로 올라가지 않으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 결과 2개 이상이 양성으로 나오면 오십견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대부분 비수술 치료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비수술 치료는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관절 가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수술 치료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제 등을 사용하여 통증과 염증을 완화합니다. 
2. 주사 치료: 프롤로테라피, 스테로이드 주사 등을 사용하여 관절 내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 연골을 재생시킵니다. 
3. 물리 치료: 도수치료, 운동 치료, 열 치료 등을 사용하여 관절 가동 범위를 회복시킵니다. 
4. 체외충격파 치료: 고에너지의 충격파를 사용하여 관절 내 염증을 감소시키고, 연골을 재생시킵니다. 

비수술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는 관절낭을 절개하여 굳어진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예방법

 

 


 

 



1. 어깨 관절에 무리한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2. 어깨 관절을 자주 움직여줍니다. 
3.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합니다. 
4. 올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오십견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 치료로 충분히 호전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나타나면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기찬정형외과 전문의 4인 협진진료